요즘 집값이 너무 올라서 내집마련 하는게 하늘의 별따기라고 하죠? 저도 최근에 이사를 했는데 전세값이 매매값이랑 비슷하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무리해서라도 이번에 아파트를 장만하게 되었는데요. 문제는 돈이었어요. 은행대출 없이 사려고 하니 턱없이 부족했고, 그렇다고 비싼 이자 내면서 사려니 부담스럽더라구요. 그러던 중 지인에게 소개받은 상품이 있었어요. 그게 바로 장기주택담보대출이에요.
주택담보대출과 장기주택담보대출은 다른건가요?
네 달라요! 주택담보대출은 말 그대로 주택을 담보로 하여 받는 대출이고, 장기주택담보대출은 소유권 이전등기 후 3개월 이내에만 받을 수 있는 대출입니다. 이 두가지 모두 최대 35년이라는 긴 기간동안 상환기간을 정할 수 있고, 고정금리라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금리차이가 조금 있답니다.
왜 이렇게 길게 대출을 해주는거죠?
일반 신용대출과는 달리 장기간 동안 갚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는 상품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정부에서도 서민들을 위해 지원금을 주고있기 때문에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소득공제 혜택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어떤 조건들이 있나요?
일단 무주택자이거나 1주택자인 경우 해당됩니다. 만약 2주택 이상이라면 대상에서 제외되니 주의하시구요.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진행가능하며, 6억원 이하의 주택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대주이면서 만 30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장기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금액이 큰 만큼 신중하게 선택해야겠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