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탕 창업 수익구조 및 전망
최근 중국음식 열풍과 더불어 마라소스 등 다양한 재료들이 인기를 끌면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인 마라탕 전문점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1인가구 증가추세에 맞춰 혼밥족들을 위한 메뉴로도 자리잡고 있으며,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게 변형되어 거부감없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최근 5년간 프랜차이즈 가맹점수가 2배 이상 급증하였으며, 작년 한 해 동안에만 전국 약 200여개의 매장이 오픈하였다. 이처럼 현재까지도 꾸준한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고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예비창업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마라탕전문점 시장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현재 국내 마라탕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8천억원 수준이며, 매년 15%씩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업계에서는 2022년이면 1조원 돌파가 예상된다고 보고있다.
마라탕전문점 운영시 주의사항은 어떤것이 있나요?
첫째, 유행아이템이라는 점이다. 우리나라 외식업 특성상 반짝인기를 끄는 아이템들이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한다. 둘째, 인건비 상승문제이다. 배달위주의 업종이기 때문에 주방인력 최소화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경쟁업체와의 차별화전략이 필요하다. 고객 니즈 파악 후 신메뉴 개발 또는 마케팅활동 강화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상권분석 시 오피스상권보다는 주택가 중심의 상권 선택이 유리하다. 다섯째, 위생관리 철저하게 해야한다. 여섯째, 초기투자비용 회수기간이 길다. 일곱째, 본사지원시스템 구축여부 체크해야한다.
요즘 대세라고 불리는 마라탕전문점이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해서 결정해야하며, 개인매장 보다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안정성 측면에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