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는 종이 세금계산서와는 달리 국세청 사이트인 홈택스나 스마트폰 어플로도 발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발급 후 수정사항이 발생했을 때 세무사 사무실과 연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누락되는 경우 가산세 등의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정보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전자세금계산서란 무엇인가요?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물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거래금액을 기재한 계산서를 인터넷을 통해 전송하는 제도이다. 기존 수기방식의 세금계산서 대신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방식이며, 납세협력비용 절감 및 투명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도입되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는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액이 3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사업자이다. 단, 면세사업자와 간이과세자는 제외된다. 만약 해당 기간 내에 미발급하거나 지연발급하면 2%의 가산세가 부과되며, 매입세액공제 또한 받을 수 없다.
전자세금계산서 어떻게 발급하나요?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조회/발급 → 건별발급 클릭 → 내용 입력→ 저장&발급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손택스’에서도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손택스 앱 설치 → 공인인증서 등록 → 조회/발급 → 건별발급 선택 → 내용 입력 → 서명날인 →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