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비투스 현탁액은 기침약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감기나 독감 등 호흡기 질환 치료제로 쓰이는데요, 외국에서는 천식치료제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이 약은 어떤 성분과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기침약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약인 프리비투스 현탁액은 어떤 성분인가요?
프리비투스 현탁액은 디히드로코데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코데인은 아편 알칼로이드 계열의 약물로 마약성 진통제의 일종이에요. 그래서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감기약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질병에서도 쓰이는 매우 유용한 물질이랍니다. 하지만 부작용으로는 졸음유발, 구토, 변비,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디히드로코데인은 어떻게 작용하나요?
디히드로코데인은 중추신경계 중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서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그렇기 때문에 기도 분비물 배출을 원활하게 만들어줘서 기침을 완화시키는 거죠. 또한 항콜린작용(콧물 억제) 및 진해작용(기침억제) 을 동시에 나타내기 때문에 콧물감기와 기침감기 모두에 효과가 있답니다.
부작용은 없나요?
위에서 말한것처럼 과다복용시 졸림,구토,변비,식욕부진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특히 어린아이에게 복용시킬 때는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그리고 어린이에게는 2세 이상 12세 이하 소아에게만 투여하도록 되어있고 1회 용량은 체중 kg당 0.5mg~0.7mg/kg이며 최대용량은 성인기준 8mg이므로 아이들이 과량 복용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한답니다.
오늘은 기침약중 한 종류인 프리비투스 현탁액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감기기운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약국가서 약사님께 당당하게 “프리비투스 주세요”라고 말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