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청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서 만드는 마을공동체 사업인 `2020년 우리마을 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번 공모사업은 이웃 간 소통과 화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공모사업의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신청자격은 5인 이상의 주민모임 또는 단체이며, 선정 시 1개 모임당 최대 200만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해요. 단, 보조금의 10%이상 자부담 조건이 붙는다고 하네요.
공모사업 분야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우리마을 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은 총 4개 분야로 진행되는데요. 먼저 ‘이웃만들기’분야는 지역주민간 관계형성 및 유대감 강화를 위한 소모임(5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100만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우리마을 가꾸기’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기존 커뮤니티 공간 활성화 등 지속발전 가능한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한 소규모 프로그램 운영단체면 신청가능하며, 150만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받습니다. 세 번째로는 ‘우리마을 특화사업’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특정 주제별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활동을 통한 마을공동체 역량강화를 위한 동아리 형태의 모임이면 신청가능하며, 300만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아파트 내 입주민 교류활성화 및 갈등해소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계획 수립시 신청가능하며, 500만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받아요.
지원대상자 선정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선정기준은 계획의 타당성, 실현가능성, 효과성, 주민참여도,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데요. 특히 올해부터는 단순 친목도모 성격의 일회성 행사보다는 실질적으로 주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장기 프로젝트 위주로 심사한다는 방침이에요. 또한 제출서류 중 신청서식 일부 항목을 생략하거나 간략하게 기재하도록 하는 등 접수절차를 간소화했다고하니 부담없이 도전해보세요!
평소 관심있었던 일들을 실천하면서 서로 돕고 사는 따뜻한 동네 만들어봐요! 지금까지 울산 남구청 2020년 우리마을 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소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