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이란 자신이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기대와 신념을 의미하는데요, 이는 특정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조직화하고 실행하며 목표를 달성하려는 지속적인 노력과 관련되어있어요. 이러한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자기효능감입니다!
학습동기는 어떻게 높일 수 있나요?
공부나 업무 등 무언가를 배울 때 동기부여가 되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을까요? 먼저 공부 또는 업무 자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돼요. 예를 들어 게임처럼 재미있는 요소를 도입하거나, 보상제도를 활용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들이 있답니다. 또한 스스로에게 맞는 난이도와 분량을 설정해야되는데요, 너무 쉽거나 어려운 수준이면 금방 싫증나고 지루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칭찬스티커 같은 작은 보상이라도 나에게는 큰 힘이 될 수 있어요.
내향적인 사람은 왜 사회성이 부족할까요?
사람마다 성격유형이 다른데요, 내향적인 사람은 외부 자극에 민감하다보니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보다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을 선호한다고 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타인과의 소통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내향적인 사람이 사회성이 부족한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마세요! 오히려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걸 좋아하는 적극적인 내향형도 존재한답니다.
우리 모두 각자의 성향에 맞게 최선을 다하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죠? 이상으로 자기효능감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