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술격 조사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이 부분은 한국어 문법 중에서도 꽤나 어려운 파트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읽어주셔야 이해하기 쉬워요. 먼저 서술격 조사란 어떤 단어 앞에 붙어서 주어임을 나타내는 조사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학생이다`라는 문장에서는 `학생`이라는 명사앞에 `이다`라는 서술격 조사가 붙었죠? 이렇게 동사나 형용사 등과 결합하여 주격조사처럼 쓰이지만 다른 격조사와는 달리 항상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에만 붙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그럼 서술격 조사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서술격 조사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보조사이고 두번째는 의존명사+서술격 조사 입니다. 우선 보조사는 특정한 의미를 더해주는 조사로서 주로 종결어미 다음에 붙어요. 대표적인 보조사로는 은/는, 도, 만, 까지, 조차, 부터, 마저, 뿐, 만큼, 이라도, 라도, 보다, 이다, 라고, 처럼, 같이, 듯이, 대로, 줄 등등이 있고 이것들을 활용하면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답니다.
두번째인 의존명사+서술격 조사는 말 그대로 관형어 없이 자립성이 떨어지는 명사는 모두 서술격 조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독립성을 가지지 못한 모든 형태소들이 서술격 조사라 말할 수 있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오로지 체언에만 붙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의존명사 + 서술격 조사 예시 좀 알려주세요!
예시는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하다 라는 어간뒤에 붙는다면 무조건 서술격 조사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한데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셔서 공부하신다면 훨씬 도움이 될 거예요.
서술격 조사는 조금 어렵지만 그만큼 우리에게 큰 영향을 주는 조사이니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상으로 서술격 조사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