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생활 중 필수품인 일본부동산(집)구매하기! 최근 한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일본생활을 위해 일본부동산을 많이 알아보고 계시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일본오사카 현지 부동산 회사 “라쿠텐 부동산”과 함께 알아보는 일본주택구입절차!
일본 주택 구입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가장 먼저 해야될 일은 계약금 지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세나 월세 등 임대계약시 보증금이라는 명목으로 일정금액을 집주인에게 지급하지만 일본에서는 ‘시키킹’ 이라는 이름으로 한달치 월세만큼 금액을 미리 지불해야 합니다. 이 때 주의사항은 시키킹 1개월분 + 레이킹 2개월분 = 총 3개월분의 돈을 내야한다는 점이에요! 또한 입주시에 열쇠교환비라는 명목으로 약 5천엔 가량의 별도비용이 발생하니 참고하세요!
보증금은 돌려받을 수 있나요?
네! 물론이죠! 하지만 조건이 붙습니다. 첫번째로는 파손 및 훼손없이 깨끗이 사용했을 경우 두번째로는 이사나갈때 원상복구 해놓았을 경우 입니다. 만약 위 사항들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에는 처음 냈던 보증금 전액을 못돌려 받을수도 있으니 조심해야겠죠?
화재보험 가입은 필수인가요?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화재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서 들어두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보험료는 월 500엔 ~ 1000엔 사이이며, 특약가입 시 최대 10년까지 보장됩니다.
지금까지 일본 내에서의 부동산 거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궁금한점이 많으시죠? 다음시간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