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블렌더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게임캐릭터나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3D모델링 작업을 하고있어요. 제가 주로 하는 일은 블렌더를 이용해서 2D그래픽과 3D그래픽을 합성하는 리깅작업입니다. 이 글에서는 블렌더 초보자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튜토리얼을 진행하면서 어떤식으로 렌더링 하는지 보여드릴게요.
리깅이란 무엇인가요?
리깅(Rigging) 이란 쉽게 말해서 뼈대를 심는 과정이에요. 사람에게 비유하자면 몸에 근육을 붙이는것처럼 관절부위에 뼈를 심어 움직임을 구현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인체와는 다르게 기계이기 때문에 훨씬 간단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절대 쉬운건 아니예요..ᅮᅮ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서 이해하기 힘드실텐데 차근차근 설명해드릴테니 걱정마시고 따라와주세요!
뼈대를 심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먼저 원하는 모양의 오브젝트를 생성해주시고 아래 그림처럼 Rigged Objects 탭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여러가지 옵션창이 뜨는데 우리는 지금 Create a new rig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뼈대를 만들어볼거예요. 먼저 Mesh -> Bone 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위 사진처럼 빨간 네모칸 안에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모든 뼈대가 하나로 합쳐져요. 이제 본격적으로 뼈대를 심을 차례인데요, 왼쪽 상단에 보이는 아이콘 중 첫번째인 Connect to bones 를 누르면 오른쪽 화면처럼 연결되어있는 뼈대만 보이게 되요. 만약 다른 곳에 붙어있는 뼈대도 같이 보고싶다면 두번째 아이콘인 Save as Selected 로 저장하신 후 다시 불러오시면 됩니다. 자 이제 진짜진짜 마지막 단계네요! 제일 하단에 있는 Add New Target Position 과 Remove Dead Points 는 각각 타겟 위치와 죽은 포인트를 삭제하는 건데요, 둘 다 활성화 시켜주셔야 나중에 메쉬랑 결합했을 때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답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오늘은 간단히 인터페이스 위주로 살펴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는 좀 더 심화된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