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Blender)라는 프로그램 들어보셨나요? 블렌더는 오픈소스 기반의 무료 3D모델링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게임캐릭터나 애니메이션 제작 등에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이에요. 이번 시간에는 블렌더를 이용해서 간단한 캐릭터 모델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 설치 방법 알려주세요~
먼저 블렌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윈도우용과 맥용 중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선택하세요. 저는 윈도우 10 64비트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Windows x64를 다운받았습니다. 그리고 실행파일을 더블클릭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Install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블렌더 인터페이스 설명 부탁드려요~
처음 접속했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왼쪽 상단에 보시면 아이콘들이 여러개 보이는데요, 각각 어떤 기능인지 간단하게 설명드릴게요.
첫번째 메뉴인 Create New Mesh는 새로운 메쉬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두번째 메뉴인 Edit Polygons는 폴리곤 편집기능이구요, 세번째 메뉴인 Modify에서는 다양한 모디파이어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메뉴인 View에서는 뷰포트 설정 및 렌더링 모드를 변경할 수 있구요, 다섯번째 메뉴인 Select Objects에서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메뉴인 Save As File은 저장하기 위한 메뉴구요, 일곱번째 메뉴인 Export to Bin은 파일 내보내기 입니다. 마지막 여덟번째 메뉴인 Undo/Redo는 되돌리기 혹은 다시실행 하는 기능입니다.
블렌더 작업환경 세팅방법 알려주세요~
작업환경 세팅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구요, Preferences를 누르시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General 탭에서 Version 항목을 최신버전으로 바꿔주시구요, Other탭에서 Display options항목을 체크해제 해주세요.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실습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얼굴 만들기
얼굴 형태를 잡아줄 첫번째 단계입니다. 사각형 도형을 그려준 후 Ctrl+C 복사 -> Ctrl+V 붙여넣기 를 반복하면서 눈코입을 만들어줍니다. 코 부분은 삼각형 면을 만들어서 살짝 기울여주면 자연스러운 코모양이 완성됩니다.
두번째 단계로는 머리카락을 만들어 줄건데요, 원하는 색상의 솔리드를 만든 후 안쪽면을 검은색으로 채워주고 머리칼처럼 보이게끔 적당히 늘려줍니다. 그런다음 옆머리부분이랑 이어지도록 부드럽게 연결시켜 줍니다.
세번째 단계로는 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원기둥형태의 물체를 만들고 바깥쪽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 준 후 윗면을 흰색으로 채워줍니다. 옆면 모서리는 약간 비스듬하게 깎아서 귀의 곡선을 표현해줍니다. 이렇게 해서 귀가 완성되었습니다.
네번째 단계로는 눈썹을 만들어볼텐데요, 우선 직사각형 객체를 그린 후 위쪽모서리를 잘라냅니다. 자른 단면을 위로 올려주면서 둥근 느낌을 내줍니다. 아래쪽면도 마찬가지로 각도를 주면서 다듬어 주면 눈썹이 완성됩니다.
다섯번째 단계로는 입꼬리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입술쪽 라인을 따라서 선을 그어주구요, 아랫입술 쪽 면도 똑같이 그려서 합쳐줍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웃는 입매가 완성됩니다.
여섯번째 단계로는 눈동자를 만들어 볼게요. 동그라미 개체를 불러온 후 적당한 위치에 배치시킨 후 마우스 우클릭-Convert to Shape를 누르면 입체감있는 동그란 공같은 형체가 나타납니다. 이것을 좌우 대칭시켜서 가운데 구멍을 뚫어주면 동공표현이 되는데요, 이때 Alt키를 누른채 드래그하면 양쪽눈동자 크기를 동일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단계로는 눈꺼풀을 만들어볼게요. 타원형개체를 부른 후 가장자리를 조금씩 다듬어서 부드러운 눈매를 만들어줍니다. 이어서 흰자위랑 검은자위를 차례로 만들면 드디어 사람다운 모습이 갖춰집니다.
여덟번째 단계로는 턱라인을 만들어줄게요. 긴 원통형 개체를 소환한 후 한쪽 끝을 뾰족하게 만듭니다. 반대쪽도 똑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주는데요, 주의할 점은 너무 짧게 자르면 어색해지니깐 최대한 길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뾰족한 끝부분을 위아래로 움직여가면서 턱끝을 날렵하게 만들어줍니다.
마지막 아홉번째 단계로는 목부위를 만들어 줄게요. 네모난 상자를 준비한 후 윗부분을 조금 잘라서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반대편도 똑같이 만들어 주는데요, 아랫부분은 남겨둡니다. 남겨둔 밑부분을 몸통아래쪽에 맞춰서 회전시키면 목 부위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해서 총 9단계에 걸쳐서 얼굴만들기가 끝났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나만의 개성있는 캐릭터를 만들어보세요!
처음엔 어려워 보여도 차근차근 따라하시다보면 금방 익숙해질 거에요. 모두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