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란 차량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요소들을 미리 점검함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우리나라는 인구수 대비 자동차 보유대수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안전운행을 위해 정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을 내어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예약없이 방문하면 대기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검사 온라인 예약’ 서비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은 언제인가요?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은 신규등록 후 4년 이후 매 2년마다이며, 사업용 승용차는 1년 주기입니다. 비사업용 승용차는 최초 등록후 10년 이후 매 2년마다 이며, 사업용 승용차는 최초 등록후 6년 이후 매 1년마다 입니다. 또한 이륜자동차는 신고필증 교부일로부터 60개월 이내 또는 최대적재량 100kg 초과인 경우 제조일자로부터 2년이내이고, 경형 및 소형의 경우 최초 등록후 8년 이후 매 2년마다 실시합니다.
자동차 검사 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자동차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1일 이내에 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 기간내에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다만, 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www.cyberts.kr) 에서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 시 수수료 1000원 감면 혜택이 있으며, 평일 오후 5시 이전에 검사를 받으면 당일 출고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검사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자동차 검사준비물은 자동차등록증 원본 혹은 사본, 보험가입증명서 등이 필요하며, 만약 소유자가 직접 방문한다면 신분증 지참 필수입니다. 단, 법인차량의 경우 별도 구비서류가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자동차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돌아오는 자동차 검사지만 막상 받으려면 귀찮죠? 이제 번거롭게 가지 마시고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지금까지 자동차 검사 온라인 예약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