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알바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으신가요? 저는 일단 너무 힘들어서 사람들이 기피하는 일이라는 인식이 강했어요. 하지만 최근 최저시급이 인상되면서 일자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인 지금, 많은 청년들이 공장알바를 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공장알바에 대해 준비해봤어요.
공장알바 시급은 얼마인가요?
보통 공장알바라고 하면 단순노동이기 때문에 시간당 만원 이하라는 인식이 강해요. 하지만 실제로 제가 일했던 곳에서는 주간 9시간 근무시 1만 5천원 이상이었고 야간근무(오후 6시~오전 8시) 시 2만 4천원 이상이었어요. 물론 잔업수당과 특근수당 등 각종 수당들을 합치면 훨씬 높은 금액이지만 편의상 제외했습니다.
힘든데 돈 많이 주는건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물론 힘든만큼 돈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단점도 존재한답니다. 우선 몸이 힘들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해요. 특히나 처음 들어가면 적응하기 위해서 육체적 노동 뿐만 아니라 눈치보기, 실수 안하기 등 신경써야할게 한두가지가 아니랍니다. 또한 대부분의 공장 생산직 근로자분들은 중장년층이고 젊은 층은 거의 없어서 텃세아닌 텃세같은 느낌..? 이 있답니다. 그리고 주야 교대근무라서 밤낮이 바뀌고 생활패턴이 엉망이 되기 쉬워요. 그렇기 때문에 건강관리 유의해야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공장알바는 단기간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아요. 하지만 마냥 쉬운 일만은 아니라는점 명심하시고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