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 재배라고 하면 왠지 시골에서나 하는 일 같고, 도시 사람과는 전혀 관련없는 일처럼 느껴지지만 알고보면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어요. 예를 들면 산나물 같은 경우엔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건강식품같은 경우에도 직접 재배해서 만든 상품들이 인기가 많잖아요~ 특히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면역력 증진 식품 수요가 늘어나면서 더욱 각광받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최근 관심있게 보고있는 약초재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약초란 무엇인가요?
약초는 말 그대로 풀 중에서 약으로 쓰이는 식물을 의미하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약재로 쓰이지만 민간요법으로는 치료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약초라도 아무거나 먹으면 안되겠죠? 각 약초마다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약초를 찾아서 먹는것이 중요하답니다.
약초 종류별로 어떤 효능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약초로는 인삼, 도라지, 더덕 등이 있죠. 이 밖에도 다양한 약초들이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기관지 쪽 질환에 도움이 되는 약초들을 좋아해요. 아무래도 비염 환자다보니 그런쪽으로 많이 알아보게 되더라구요. 물론 다른 질병에도 효과가 있겠지만 주로 호흡기질환에 좋다고 알려진 약초 위주로 소개해드릴게요.
약초 어떻게 키워야하나요?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는 화분 키우기이고, 두번째는 노지 재배하기 입니다. 먼저 화분 키우기는 실내에서 키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비교적 손이 덜가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흙 속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는 특성상 벌레 걱정 없이 키울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랍니다. 또한 베란다 혹은 창가 근처에 두고 키우면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어서 좋아요. 다만 물주는 주기를 제대로 맞추지 않으면 금방 시들어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제 막 약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신 분이라면 우선 화분키우기 부터 도전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길로 가면 흥미를 잃을수도 있으니까요 ᄒ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