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약국에서도 의약품 판매 시 온라인몰 등 타 유통채널과의 경쟁 심화 및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영악화가 지속되면서 재고의약품 처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한약사회에서는 회원약국의 불용재고의약품 반품처리 지원을 위한 ‘온라인 반품시스템’을 구축했다.
대한약사회 반품지원 사이트란 무엇인가요?
대한약사회 반품지원 사이트는 2019년 7월 개설되어 운영 중인 시스템으로 전국 16개 시도지부 약학정보원 지부센터(반품사업 전담)로부터 수집된 반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현재 해당 사이트 내 정보 입력 후 로그인하면 지역별·품목별 상세 검색이 가능하며, 기존 오프라인 방식 대비 효율적인 반품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회원약국 입장에서 어떤 점이 좋은가요?
현재 국내 제약사들이 자사 홈페이지 또는 CSO 채널을 통해 진행되는 반품정책과 달리 대한약사회 반품지원 사이트는 모든 제약사의 품목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각 제약사마다 상이한 반품규정을 통일시켜 일괄 적용함으로써 원활한 반품 업무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비회원약국이라도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이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제약사 입장에서 어떤 점이 좋은가요?
국내 주요 제약사 대부분이 참여하고 있고, 향후 중소제약사까지도 확대될 예정이다. 특히 일부 업체와는 직접 협의를 통해 이미 계약 체결 단계에 이르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