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현재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워홀중인 유학생입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시는 노르웨이어 공부 방법과 현지 생활 꿀팁들을 공유하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 이미 알고 계신분들고 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저의 경험담을 들려드릴게요!
노르웨이에서는 영어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한가요?
네 당연하죠! 하지만 한국어처럼 완벽하게 소통되는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간단한 단어 위주로 대화하거나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많이 쓰는 편이에요. 그리고 식당 같은 곳에선 직원분들께서 먼저 메뉴판을 가져다 주시거나 음식 설명을 해주시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언어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
저는 교환학생 시절 학교에서 제공하는 무료 수업을 들었어요. 언어교환 프로그램이었는데 한달동안 진행되었고 선생님께서는 원어민이셔서 자연스럽게 회화 연습을 할 수 있었어요. 다른 학생들과도 친해질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어요. 만약 혼자였다면 엄두도 못냈을텐데 친구 덕분에 용기내서 신청했답니다. 지금 생각해도 너무 고마운 친구네요ᄒᄒ
현지생활 중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아무래도 물가가 비싸다보니 외식보다는 직접 요리를 해서 먹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장보는 게 일이랍니다ᅲᅲ 처음엔 마트가서 뭐가 뭔지 몰라서 당황했는데 이제는 익숙해져서 척척 사오고 있어요. 아 그리고 여기는 공산품이 비싸서 생필품 살때마다 손이 덜덜 떨려요.. 특히 세제나 휴지같은건 대용량으로 사야하는데 조금이라도 저렴한걸 찾으려고 노력한답니다. 마지막으로 날씨가 변덕스러워서 우산 필수랍니다!
아직까지는 큰 어려움 없이 지내고 있지만 앞으로 어떤 일들이 펼쳐질지 기대되네요. 혹시라도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