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에서는 한국인들이 여행하기 어려운 나라 중 하나로 알려져있어요. 하지만 최근 쿠바여행자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공유 카페나 커뮤니티 등이 생겨나면서 조금씩 변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쿠바 이민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쿠바이민 어떻게 준비해야하나요?
쿠바이민을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 조건이 필요한데요, 첫번째는 거주지 증명과 두번째는 투자금입니다. 거주지 증명은 현지인과 동일한 수준의 소득수준을 유지하겠다는 약속이고, 투자금은 외국인 전용 주택 구입 및 임대 또는 사업체 설립 시 일정 금액 이상을 납부하면 됩니다. 이 두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서류준비를 해야하는데요, 먼저 비자발급 신청서(대사관 홈페이지 다운로드), 여권 사본,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범죄경력회보서, 건강진단서, 재정능력 증빙서류 (은행잔고증명서, 재직증명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임대차계약서 등) 을 준비해서 대사관에 제출하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절차만으로 쉽게 갈 수 있다니 놀랍죠?
쿠바에서도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쿠바 정부는 모든 국민에게 무상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일부 병원에서만 치료가 가능하며, 시설 또한 낙후되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해외진료를 받고있다고 해요. 그래서 쿠바정부는 자국 내 환자 유치를 위해 미국 보험사와의 협약을 맺고있는데요, 대표적으로 AIG 와 CIGNA 가 있으며 가입조건은 월 약 100달러 내외라고 하네요. 다만 국내 실손보험과는 중복보장이 되지 않기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가는것이 좋겠죠?
아바나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보이는 하바나 시가지는 너무 낭만적이죠? 카리브해 바다색처럼 아름다운 도시 속에서 살아보는건 어떨까요? 이것으로 쿠바이민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