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창업 수익구조 및 운영방식
요즘 주변에서도 골프장 많이 생기고 있죠? 저도 이번에 친구랑 같이 골프장 다녀왔는데 너무 좋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골프장 창업 문의하시는 분들이 꽤 많더라구요. 특히나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길이 막히면서 국내 골프장 수요가 급증하면서 최근 5년간 전국 골프장 이용객수가 연평균 4.4%씩 증가했다고 해요. 이처럼 골프장이 인기있는 이유는 접근성이 좋고 대중화되면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스포츠인만큼 골프장 사업 전망도 밝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골프장 창업 수익구조는 어떻게 될까요?
골프장 매출액은 얼마나 되나요?
골프장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연매출 1~2억원 내외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회원제 골프장과 퍼블릭 골프장(대중제)이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내장객수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홀당 면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대략적으로 연간 2억원 내외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골프장 영업이익률은 얼마인가요?
영업이익률은 전체 매출액 중 순이익 비율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10억원의 매출중 8천만원이 이익이라면 영업이익률은 80%입니다. 즉, 총 매출액 대비 당기순이익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높을수록 좋은 수치이며, 기업 경영성과를 판단하는 주요지표로도 활용됩니다.
골프장 투자금은 얼마나 드나요?
보통 초기투자비용은 약 40억원 이상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토지매입비+건축비+시설장비구입비+기타부대비용 모두 합한 금액입니다. 물론 위 사항은 지역별, 규모별로 천차만별이지만 통상적으로 건축비는 평당 400만원정도이고, 토지는 공시지가의 150%내외 수준이므로 참고하세요.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시간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