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은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으로서 수능시험 출제 및 채점 업무를 수행하며, 초·중·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등 각종 시험과 관련된 업무를 관장한다. 또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수능 난이도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매년 11월 셋째 주 목요일에 시행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영역별 만점자 비율이 1% 수준이 되도록 출제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이는 수험생들이 지나치게 어려운 문제나 너무 쉬운 문제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우선 모든 과목의 문항수 또는 배점비율을 동일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각 과목별로 검토위원단을 구성하여야 하고, 사전에 협의회를 개최하여 의견을 조율해야만 한다. 그리고 매년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개발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일부 과목에서만 만점자가 1% 이상 발생하기도 하며, 특정과목에서는 만점자가 거의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은 언제 나오나요?
11월 15일 수요일 오후 5시 이후에 발표되며, 성적표에는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기재된다. 참고로 2015학년도 수능부터는 탐구영역 선택과목 간 유불리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사회탐구/과학탐구 영역 모두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하였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어떤 시험인가요?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 수준을 파악하고 기초학력미달 학생의 학습결손 보충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시험이다.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연 2회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표집대상인 중3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고입선발고사와는 다르다.
우리나라 대표 대입시험인 수능만큼이나 중요한 시험이니 만큼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