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수원에서는 2019년 2월 4일(수) ~ 5일(목) 이틀간 ‘2019 혁신교육지구 교육전문직원 직무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연수는 학교혁신과 미래교육을 위한 전문성 신장 및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총 8개 과정 120명의 교육전문직원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연수과정 중 어떤 과목들이 개설되었나요?
첫째날인 2월 4일(수)에는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 민주적 리더십 함양 △미래사회 변화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수업디자인 방법 이해 등 수업개선 관련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둘째날인 2월 5일(목)에는 △학생중심 현장중심 정책기획 실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민주시민교육 실천사례 나눔 등 마을교육공동체 운영관련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강의 내용중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둘째날 오전에 진행된 ‘지역별 우수사례 공유’ 시간에는 군포시 수리동 주민자치회 관계자로부터 지역주민 중심의 자치활동 사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학생·학부모·교사 모두가 주체가 되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오후에 진행된 ‘민주적 리더십 함양’시간에는 이재정 교육감으로부터 “우리 사회 전체가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지만 진정한 민주주의란 모든 사람이 주인이 되고 스스로 결정하며 책임지는 삶”이라는 말을 들으며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길러야할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알찬 강의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된것 같아요. 앞으로도 좋은 기회 많이 만들어주세요~